문경대학교 사회복지재활과, 문경초등학교 대상 장애공감프로그램 운영

작성자
기획처
작성일
2023-05-14 18:18
조회
847
문경대학교(총장 신영국) 사회복지재활과(학과장 조성욱) 재학생들은 지난 12일 문경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문경대학교와 문경초등학교가 함께하는 장애공감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사회복지재활과에서는 2022년부터 지역사회를 위한 기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문경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체험프로그램에는 지체장애인이 사용하는 휠체어를 포함하여 7종류의 장애를 체험하였으며, 각 체험마다 사회복지재활과 학생들의 설명과 안내로 초등학생의 이해를 도왔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생은 “장애인이 생활하는데 있어서 불편할 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오늘 체험해 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어려움과 불편함이 있었고, 우리 주변의 환경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사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더 많이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조성욱 학과장은 “사회복지재활과 학생들이 장애공감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직접 보장구체험 및 설명을 진행하면서 더 많은 공부가 된 것 같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직접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장애에 대해 되돌아보자는 의미가 학생들에게 잘 전달이 된 것 같다. 앞으로도 학생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참여하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더 만들도록 하겠다.”고 하였다.

한편 문경대학교는 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 2022년부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3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에 선정되어 추진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