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무역량 강화하는 특성화된 학과
- 학생과 교수가 더불어 만족하는 학과
- 지역사회에서 요구되는 맞춤형 재교육을 제공하는 학과
- 지역연계 연구 활동 활성화로 더불어 발전하는 학과
- 글로벌 간호인재 양성하는 학과
- 추진전략
- 학과특성화(실무역량강화-실습시설 현대화)
- 우수학생 유치(다양한 입시전형)
- 교육역량 강화(교육과정 개편, 우수교원 확보, 연구 활동지원)
- 지역연계 연구 활동 활성화
- 내부 만족도 고취
- 교과과정 개편
- 교육여건 개선
2019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 |
---|---|
PO1 | 근면 성실하고 도덕적 품성을 지닌 인성을 갖춘다. |
PO2 |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
PO3 | 전인간호수행을 위한 간호지식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
PO4 |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과 임상적 추론을 통해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
PO5 |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
PO6 | 간호의 법적 윤리적 표준을 이해하고 보건의료팀 내 상호협력관계를 조정한다. |
PO7 | 간호전문직에 적합한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한다. |
PO8 | 자기계발 함양을 통한 리더십을 발휘한다. |
PO9 | 국내·외 보건 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


교육이념
인도주의와 박애정신을 기반으로 한 창조적 간호 전문인 양성

교육목적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전인적, 창조적,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글로벌 간호인재 육성

-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말한다.
- 우리대학 핵심역량 및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
---|---|
PO1 | 근면 성실하고 도덕적 품성을 지닌 인성을 갖춘다. |
PO2 |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
PO3 | 전인간호수행을 위한 간호지식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
PO4 |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과 임상적 추론을 통해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
PO5 |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
PO6 | 간호의 법적 윤리적 표준을 이해하고 보건의료팀 내 상호협력관계를 조정한다. |
PO7 | 간호전문직에 적합한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한다. |
PO8 | 자기계발 함양을 통한 리더십을 발휘한다. |
PO9 | 국내·외 보건 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
- 질 높은 보건의료기관으로의 취업
- 평가인증대학
- 최신 시설의 간호 시뮬레이션센터 구축 및 운영
- BLS센터 운영
- 대학병원 위주의 우수 실습협력기관 확보
– 2007년도 한국간호평가원에서 “간호교육기관 인정 및 실습교육 우수대학”으로 선정
– 2005년도 전국전문대학 60개 간호과 평가에서 “교육운영 및 교육성과 A등급”
– 체계화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운영
– BLS Provider 과정 운영(일반인 및 의료인 과정)
– 서울·경기지역 : 서울순천향대학교병원, 차의과학대학교 강남차병원, 산본제일병원, 허유재병원, 나은병원(인천)
– 대구·경북지역 : 영남대학교 의료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차의과학대학교 구미차병원, 구미순천향대학교병원, 대구정신병원, 문경제일병원, 보건소, 안동병원, 김천제일병원, 대구위드병원
– 충북지역 : 건국대학교 충주병원, 충주의료원 철저한 개인별 맞춤 학생지도
– 지도교수별 성적, 생활지도 및 상담, 맞춤형 취업지도 등 평생지도교수제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해외 인턴십 과정 운영 : 미국 파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