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1)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기업경영의 관점에서 마케팅의 본질을 규명하고, 고객만족이라는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마케팅활동의 기본 수단인 4p, 즉 제품, 가격, 유통, 촉진과 관련된 전략적 지식을 습득 한다.

(2) 로컬크리에이터 이해(Introduction to Local Creator)
    새로운 지역주도 성장모델 발굴하여 지역콘텐츠와 자원을 활용한 창의적인 기획자인 동시에 생산자필요한 지식과 실무를 추출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3) 지역자원 활용(Introduction to Local resources)
    지역의 문화나 고유특성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융합하여 새로운 경제적, 문화적 가치를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4)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새로운 사업 기회를 포착하고 생산 요소를 새롭게 조합하고 조정하고 통제하는 과정을 통하여 창업트랜드 분석, 창업아이디어 탐색, 사업모델 분석 및 개발 등 창업가정신 활성화를 위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학습한다.

(5) 소비자 행동이해(Introduction to consumer behavior)
    고객위주 마케팅 활동을 기본으로 소비자들이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고 소비자 개인의 차이나 환경적 요인들이 어떻게 구매활동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6) 지역산업과 콘텐츠(Local Industries & Content)
    지역산업과 인문학적 융합을 통한 지역성과 희소성을 기반으로 과학기술 및 ICT를 활용하여 재해석또는 체험 활성화를 위한 이해와 실무지식을 학습한다.

(7) SNS 활용(Introduction to SNS)
    소셜미디어(SNS)를 활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기 위하여 제반활동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8) 전산회계실무 (Accounting Practice)
    재무회계와 원가관리회계에서 다룬 회계정보와 관련된 기본적인 틀을 바탕으로 다양한 연습문제를 학습하고, 실무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회계학에 대한 이해 및 응용력을 함양한다.

(9) 재무관리론(Financial Management)
    기업경영에 필요한 자본의 조달과 이의 효율적 운용 및 배당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아울러 기업의 재무적 상태를 분석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10) 스마트팜 이해(Introduction to Smart Farm)
    사물인터넷 기술에 대한 개괄적인 이론과 응용을 소개한다. 특히, 사물인터넷 구조, 다양한 사물인터넷 서비스, 사물인터넷 기술 등을 소개하고 응용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한다.

(11) 인플루언서 이해 (Introduction to Influencer)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 촉진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인플루언서의 역할과 살제 사례를 통해 마케팅 분야를 비롯한 기업경영에서의 인플루언서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통해 성공적인 인플루언서가 갖추어야 할 능력에 대해 학습한다.

(12) 프리젠테이션 스피치 (Presentation Speech)
    발표 준비과정, 디자인 형식, 스피치 표현능력을 높여 PT 능력을 갖춰가는 과정으로 스피치 기조부터 프레젠테이션 현장 실무에 꼭 필요한 모든 지식을 습득 한다.

(13) SNS마케팅 실무 (SNS Marketing)
    급변하는 IT 환경 속에서 기업이 소비자에게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기 위하여 SNS을 활용하는 방법들을 이해하고 전략적 경영접근을 탐색하고 학습한다.

(14) 6차산업 창업사례(The sixth industry Start-up Case)
    6차산업 창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근의 창업사례들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과정을 이해하고 창업에 위한 제반 내용을 실제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기른다.

(15) 농식품개발실무 (Agri-Food development)
    지역의 특산물, 미활용 작물 등 농식품을 활용하여 유통, 제조, 판매 등 다양하게 학습하여 실무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농식품에 대한 이해 및 응용력을 함양한다.

(16) 로컬크리에이터 실무(Local Creator Practice)
    새로운 지역주도 성장모델 발굴하여 지역콘텐츠와 자원을 활용한 창의적인 기획자인 동시에 생산자필요한 지식과 실무를 추출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17)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기업현장에서 접하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학과에서 배운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아이디어 도출부터 설계결과물까지 경영실무에 필요한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역량인 창의력, 협업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18) 6차산업융합의 이론과 실제1,2(Theory and Practice of the Sixth Industrial Convergence 1,2)
    1차(농업), 2차(가공제조), 3차(서비스) 산업을 곱셉하여 그 상승효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농식품 의 수익 확대 시키고자 하는 농업의 6차 산업 개념과 실무를 수행함으로써 6차산업 시대의 핵심역량인 창의력, 협업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19) 체험관광론(theory of experiential tourism)
    지역별 역사와 문화가 담긴 유무형의 자산을 활용하여 SNS 연계하여 재해석 또는 체험을 통한 새로운 관광 콘텐츠 모델 기획하기 위한 기초 관광학습과 지역특화 관광 학습한다.

(20) 6차산업사업 현장역량강화(6th Industrial Project Site Capacity Enhancement)
    지역의 유무형 자원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2차 산업, 3차 산업까지 연계하여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실무 활동을 통해 학습한다.

(21) 로컬콘텐츠 개발 현장역량강화(Strengthen local content development field capabilities)
    지역 정체성 콘텐츠를 기반으로 문화와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역사성, 볼거리, 먹거리, 소통 요소가 종합적으로 어우러질 수 있도록 차별화 콘텐츠 개발 활동을 통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