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이 숨 쉬는 곳, 최고를 꿈꾸다! 우린 요리에 미치다!
교과목개요
교양과정전공기초
의사소통과 대인관계능력 (Communication and Ability of Interpersonal Relation)
팀구성원으로서 팀의 목표를 확인하고, 팀의 업무 특성을 파악하며, 업무수행 과정에서의 갈등상황을 확인하고, 지시받은 협상전략에 따라 협상에 임하며, 고객의 요구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제해결능력 (Problem Solving Sompetence)
업무에서 발생한 문제를 인식하고 처리하기까지 기존의 문제해결방식을 다양하게 응용한다.
전공기초
영양기본소스 (Nutrition Basic Sauce)
요리의 맛과 향을 더해주는데 있어 스톡과 소스, 스프는 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영양학을 기반으로 식재료에 맞게 국내 및 외국요리에 사용되는 소스와 한국인의 입맛에 어울리는 소스 및 스프 조리기술을 습득한다.
기초한식조리실습 (Basic Korean Culinary Practice)
한국의 전통음식과 한국요리의 종류, 양념, 고명 등 한국조리의 종류 및 특성을 이용한 전통음식의 기본조리능력을 배양한다.
기초양식조리실습 (Basic Western Culinary Practice)
서양요리의 개론과 서양조리 이론 및 실습, 그리고 호텔이나 외식업체에서 판매되고 있는 트랜드에 맞는 기본적인 서양요리를 습득하고 교육한다.
제빵제조실습 (Bread Practice)
제빵에 대한 이론과 기초를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유럽식, 일본식, 미국식 빵에 대한 분류 및 베이킹 빵과 찐빵의 차이점 등을 실습을 통하여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 제빵사를 배출한다.
전공핵심
고급한식조리실습 (High-quality Korean Cooking Practice)
한국의 전통음식과 한국요리의 종류, 양념, 고명 등 한국조리의 종류 및 특성을 이용한 전통음식의 고급조리기술 및 능력을 배양한다.
고급양식조리실습 (High-quality Western Cooking Practice)
서양요리의 개론과 서양조리 이론 및 실습, 그리고 호텔이나 외식업체에서 판매되고 있는 트랜드에 맞는 전문적인 고급서양요리의 기술과 능력을 습득하고 교육한다.
중식조리실습 (Chinese Culinary Practice)
중식요리의 조리법과 특성을 익히고 이론과 실습을 통해 중식조리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발효음식 (Fermented Food)
미생물 발효에 의해 제조되는 식품을 분류별로 정리하고 각 식품이 기능과 특성을 소개함으로 써 간편성이 강조되는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발효식품의 이용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교육한다.
브런치조리조리실무 (Brunch Culinary Practice)
세계 3대 서양요리의 하나인 이태리 요리를 기반으로 한 브런치 메뉴에 대하여 식재료의 특징, 음식문화, 요리의 종류에 대한 조리기능을 습득하는데 중점을 둔 과목이다.
제과제조실습 (Confectionery Practice)
제과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바탕으로 재료선택의 중요성, 제과에서의 각 재료의 역할, 물리적 변화, 색상 혼합으로 맛과 미의 창조 등에 대한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하는데 목표를 둔다.
실버인지요리지도사 (Sliver Cognitive Cooking Instructor)
노인들의 건강을 위한 메뉴를 개발하고 지도하는 전문지도사 과정으로 요리의 장점과 다양한 조리 방법을 통해 노인의 긍정적 정서 전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일식조리실습(Japanese Culinary Practice)
일본요리의 조리법과 특성, 복어요리에 관련된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일식, 복어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자질을 함양한다.
약선조리실습 (Herbal Culinary Practice)
우리 선조들은 약식동원(藥食同源)이라하여 약과 음식을 하나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약선음식이 생겨났으며 궁중이나 사대부 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약의 효능을 가진 음식에 관심이 많았다. 그러나 경제수준이 높아지므로 음식의 다양화와 고영양화로 인한 각종 성인병이 늘어나 음식으로 건강과 미각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음식을 찾게 되는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기능식 및 약이 되는 음식조리법을 배운다.
카페디저트 (Cafe Dessert)
호텔이나 케이크 카페 등에서 식사가 끝나고 식욕이 충족된 상태에서 끝맺을 하는 미각적, 시각적인 디저트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대표적인 제품을 실습으로 제조하는 내용이다.
기초영양학 (Basic Nutrition)
식품을 구성하는 영양소인 수분,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무기질, 비타민의 특성과 식품의 색, 맛, 냄새, 물성, 식물성 식품, 동물성 식품 등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카페바리스타실무 (Cafe Barista Practice)
커피에 대한 산지와 품종, 로스팅, 커피의 분류, 커피블랜딩 등 커피이론 및 실무지식을 학습하여 자신만의 커피를 만들어 가는 능력과 카페창업에 대한 지식과 이론으로 전문적인 바리스타를 기른다.
전공심화
켑스톤디자인 (Field cap stone design)
현장에 필요한 제품을 개발부터 생산까지 전체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헬스케어창업메뉴개발 (Development of Healthcare Start-up Menu)
효과적인 헬스케어 외식산업의 창업과 경영에 관련한 정보 및 지식을 전달하고 헬스케어 외식시장의 인구가 매년 증가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성공할 수 있는 업종을 소개하고 경영기법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고급제빵제조실습 (High-quality Bread Practice)
국민소득증대와 새로운 재료의 보급으로 인한 신제품의 다양화와 고급화, 카페형 베이커리의 트렌드에 맞는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역외식서비스실무 (Local Food Service Practice)
지역외식서비스에 있어서 접객 서비스를 교육하여 고객의 기호에 맞는 현장적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매출 증대 및 경영관리의 능력을 배양한다.
외식식음료실습 (Food Beverage Practice)
음료의 개념과 분류, 세계 각국의 비알콜성음료와 알콜성음료 등을 학습하고 음료제조 실습을 통해 음료제조 능력과 기술을 키운다.
현장실습 (Practicum)
학생들의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고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지식과 경험 습득을 한다.
학기제 현장실습 (Semester field practice)
학기 단위로 일정기간 현장에서 업무를 직접 경험함으로써 현장업무의 능력을 향상시켜 자아인식을 증진시키고 전문직 정체감을 형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