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넓은 진로선택의 기회를 만들어주는 특성화된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에 관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여기에서는 사회복지의 철학과 이념, 사회복지의 개념, 발달사, 사회복지의 분야, 사회복지방법론, 사회복지정책론 및 기술, 그리고 사회복지의 장래 전망 등에 대해서 전략적으로 다루게 된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사회사업방법론 학습을 위한 기초과정으로서 인간의 성장과정에 따른 특성과 성격형성의 과정, 그리고 인간의 기본적 욕구의 변화과정 등을 고찰하고, 심리적 기제, 정서적 문제의 원인과 양태 등을 살펴보면서, 이러한 것들이 환경과는 어떻게 인과적으로 작용하게 되는가를 분석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직접적인 서비스 혹은 간접적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써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현대 사회복지 행정의 제 이론을 정립하고 이의 합리적이고 전문적인 복지행정인으로서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 및 그 조직의 기본 원리를 강의하며 정부와 민간 상호간의 사회복지전달 체계의 체계화를 통하여 복지행정에 미치는 각종 요인들을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시설과 기관의 운영실태를 이해시킨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의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먼저 과학과 과학적 방법, 사회과학 방법을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표집, 측정도구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의 일반화에 따른 기본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 정책과 인접 영역들(예컨데, 경제정책, 사회복지계획 및 사회복지행정)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출현배경에 관한 사회복지정책이론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틀에 의거해 현행 한국 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해 보도록 한다.
사회복지법제 (Social Welfare Laws)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써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 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Field Work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의 실천적 적용을 위해 사회복지실습현장에서 기술을 연마함으로써 사회복지기관의 기능 및 운영에 대한 경험적 이해를 증진시키고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자신의 적성 테스트 기회를 제공받으며 나아가 실습생의 자아인식을 증진시킨다.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사회문제의 원인 및 대책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통하여 오늘날 산업사회에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비행, 노령화문제, 가정문제, 빈곤문제, 환경문제 등 제반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현 실태를 파악하여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미시적 거시적 대책을 모색해 본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의 특성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기초로 하여 그들의 일반, 특수문제를 고찰하고 아동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예방적, 치료적 원조방법을 탐구한다.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사회보장의 이념과 이론적 발전을 역사적으로 검토하여 현행 사회보장의 구조를 이해시킨다. 또한 선진제국의 사회보장정책을 소개하여 우리나라 사회보험과 공적부조의 과제와 정책방향을 전망한다.
사회복지발달사 (History of Social Welfare)
전통사회에서 오늘날 현대복지국가의 이념으로 발달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검토한다. 특히 사회복지제도의 발달유형, 경제구조, 사회구조 및 정치, 문화적 요소 등을 고찰하고 이의 통합적 요인을 검토하며 선진 각국과의 비교를 통하여 발달유형을 분석을 시도하고 수렴이론을 검증한다.
자원봉사론 (Volunteerism)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기본적 자질인 이 타심을 기르고 사회복지 분야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공특성화에 따른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도록 지도하며,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지도교수의 계속적 지도, 감독을 통해 적절한 역할 수행을 돕는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Handicapped)
장애인복지에 관한 이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에 접근하는 시각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이러한 관점을 근거로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제도의 현황을 분석하고, 실천 가능한 장애인복지 실무방법론을 파악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향상시켜서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보다 사회 복지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노인복지론 (Welfare for the Aged)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발생된 사회변화 속에서 다양화된 복지욕구를 파악하고 우선 노인복지법의 이념을 숙지하며 시설복지대책 재가복지 대책에 관한 이론을 정립한다. 또한 노인생활관리자로서 업무 및 노인의 건강, 심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사회자원과 연관관계를 가지며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가족치료의 접근법으로서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과 단기 가족치료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