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넓은 진로선택의 기회를 만들어주는 특성화된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아동미술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동 미술교육의 최근 이론을 탐색하고, 유아의 발달특성에 기초한 창의적인 미술지도를 위한 실제를 학습한다. 현장관찰, 워크숍, 평가 등을 통해 미술지도에 필요한 지도방법을 연구하고 현장에서 영유아의 정서발달과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미술교육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언어지도 (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언어습득과 언어발달에 관한 제 이론들을 살펴보고, 유아들의 언어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연구하여, 교재·교구 및 컴퓨터 등의 매체를 사용하여 적용할 수 있는 언어지도 능력을 기른다.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사회변화와 함께 중요성이 대두되는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위해 필요한 보육전반에 관한 경향과 전망을 학습하고 이에 따른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개발, 보육종사자의 역할, 보육시설의 운영 및 관리 등 보육에 필수적인 분야의 이해를 돕는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영·유아기 어린이들의 신체발달과 관련한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영유아기의 올바른 영양과 건강 습관의 습득을 위한 건강교육과 유아의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안전 교육에 필요한 교수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보육과정 (Early Childhood Curriculum)
보육과정 구성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인 요인을 살펴보며, 다양한 유형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비교·고찰한다. 또한 보육 및 교육과정의 실제적인 운영을 위해 보육 및 교육과정의 계획, 내용, 교수방법,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연구한다.
보육실습 (Field Work in Child-care)
사회복지시설의 보육시설에서 관찰 및 참여의 기회를 갖고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발 및 실습 등의 경험을 통하여 보육교사의 전문적인 자질을 기른다.
놀이지도 (Theories of Play and Education)
놀이에 관한 이론 및 최신 연구에 기초하여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요구에 기초한 놀이활동 및 놀이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수·학습 방법을 고찰하여 현장에서 영유아의 놀이를 교육적인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아동안전관리 (Safety for the Young Child)
아동 안전관리는 교사가 일상생활에서 유아들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익히고 실행함으로서 영유아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발생시 적절한 응급처치를 하기 위해서 응급처치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익혀 아동 안전관리자로서 유아교사의 능력을 함양한다.
아동발달론 (Child Development)
발달 심리학 이론을 기반으로 영유아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여, 발달 양상과 이상을 포괄적으로 진단해봄으로써 이를 토대로 유아 교육현장에서 영유아의 행동과 욕구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실제적 방법들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