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과 대안적 사고를 가진 현장맞춤형 재활상담가 양성
재활상담복지과
4C(소통, 창의성, 비판적 사고, 협업)을 갖추고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하는 재활상담복지 전문가 양성합니다.
학과사무실 :054)559-1120
학과장 남정휘 교수 : 054)559-1207

재활상담복지전공사진

비전
비판과 대안적 사고를 가진 현장맞춤형 재활상담가 양성
발전목표
  • 전문적 지식과 가치를 추구하는 장애인재활상담가 양성
  • 올바른 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 양성
  •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심리상담사 양성
추진전략
  • 장애인재활서비스 전문인력 양성
  • 우수 재활기관 견학 및 외부 재활현장전문가 초청 특강을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취업과 연계된 자원봉사프로그램 운영
  • 전공과 연계된 학생동아리 활동 강화
  • 현장실습평가보고회, 프로그램개발경진대회 및 자원봉사 대회 등을 통한 자기능력 함양 및 취업능력 향상
  • 교수 및 학생들의 지역사회봉사활동 강화
대학과 학과의 교육체계 연계성
대학의 교육체계
교육이념
교양 있는 세계시민을 위한 열린교육, 창조적 전문인을 위한 전문교육, 실사구시와 이웃을 위한 생활교육
아래화살표
교육목적
참된 인성교육을 통한 건전한 가치관을 확립하고 글로벌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전문기술을 연마하여 인류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열린 세계인을 육성한다.
아래화살표
교육목표
Culture
건전한 가치관을 지닌 전인적 문화인 양성
Creativity
지식과 가치를 추구하는 창조적 전문인 양성
Communication
인류사회에 헌신하는 열린 세계인 양성
재활상담복지과의 교육체계

교육이념

비판과 대안적 사고를 지닌 현장맞춤형 재활상담사 양성

아래화살표

교육목적

직업윤리를 바탕으로 전인적, 창조적,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글로컬 재활상담복지 전문인력 양성

아래화살표
교육목표
올바른 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 양성
  • 인간행동의 특성과 사회환경에 대한 전문적 실천지식을 이해한다.
  • 효율적인 의사소통으로대상자 및 타전문가와 상호협력한다.
  • 전문직 능력 향상을 위해 자기계발을 지속적으로 실행한다.
전문적 지식과 가치를 추구하는 장애인재활상담가 양성
  • 창의적이고 실제적인 사회복지 전문지식을 겸비한다.
  • 이론과 실무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으로 과학적이고 창조적인 실무능력을 적용한다.
  • 사회복지프로그램 기획 및 자원개발에 필요한 실천기술을 갖춘다.
글로컬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심리상담사 양성
  •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에서 슈퍼바이저로서 충분한 활동이 가능한 이론과 임상실천을 겸비한다.
  • 통합적인 사고를 통해 cf의 문제해결을 돕는다.
  • 인류사회 및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활동을 실천한다.

취득자격
  • 국가자격증
  • – 장애인재활상담사 3급(보건복지부)

    – 사회복지사 2급(보건복지부)

  • 민간자격증
  • – 심리상담사 2,3급

졸업후 진로
  • 장애인 재활상담사
  • – 장애인 재활서비스를 담당하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장애인복지관, 특수학교 직업교사, 장애인고용기업체, 공공기관, 각종 장애인단체, 장애인 복지시설, 장애인 주간보호센터, 장애인단기보호센터, 공동생활가정 등에서 장애인의 재활상담, 직업능력평가, 직업훈련 및 배치 등 전문적인 활동

  • 사회복지사와 심리상담사
  • –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건강가정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 의료사회사업가,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아동 및 청소년 상담가, 사회복지관련 단체 및 협회, NGO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