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넓은 진로선택의 기회를 만들어주는 특성화된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운동을 성립시키는 배경, 지배, 발현, 지속시키는 능력 및 운동의 영양 및 에너지의 관계를 이해하고, 운동특성에 따른 트레이닝 방법을 소개하여 건강증진과 스포츠 경기력 향상에 필요한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스포츠심리학(Psychology of Sport)
스포츠 장면에서의 인간행동을 분석, 이해하고 예언하며, 통제하는 과학으로서 스포츠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의 원리와 기술을 제공, 연구영역은 성격, 동기, 불안 등 개인이 지닌 심리적 요인과 집단응집, 리더십, 사회적 촉진 등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요인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스포츠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구하려 경기력의 극대화를 위한 방법을 탐색하고 개발하는 심리학자로서의 기초적 소양을 제공한다.
유아체육지도방법(Child Physical Training Coaching)
생애주기별 체육 활동중 유아 및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지도체계를 숙지한다.
경기규칙(Lows Of The Game)
축구 경기규칙의 이해와 정의로 경기를 하는 데 도움을 주며, 안전하게 축구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경기규칙 이론과 실기를 겸비하여 축구경기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향상에 중점을 둔다.
스포츠테이핑(Sports Tapping)
스포츠 현장에서 일어나는 상해에 대하여 치유는 물론 예방을 위한 테이핑법을 숙달시시켜 상해 발생 시 신속한 조치, 상해예방에 조력함으로써 스포츠인의 보호와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축구기술Ⅰ,Ⅱ(Soccer SkillsⅠ,Ⅱ)
축구의 기본 기술인 드리블 기술과 테크닉의 구성, 패싱과 서포트 플레이, 슈팅, 헤딩, 컨트롤링 등에 관련된 내용을 연구 학습한다.
웨이트트레이닝Ⅰ,Ⅱ(Weight TrainingⅠ,Ⅱ)
자신에게 알맞은 운동강도, 운동빈도, 운동지속시간 등을 계획하여 자신의 체력을 스스로 기르고 체력단련에 의한 효과를 이해하는 것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여, 각 부위별 체력을 육성하여, 전문 체력요소를 기르기 위해 운동 처방의 과학적인 원리를 적용하도록 강의와 트레이닝을 겸한다.
라켓 스포츠(Racket Sports)
생활체육에서의 다양한 체육활동중 라켓을 이용한 스포츠의 이론 및 실기, 규칙을 숙지 지도를 통한 사회할동 스포츠인의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축구심판법(Soccer Referee Practice)
축구심판법은 축구의 경기규칙을 숙지 축구경기에 투입후 규칙을 적용에 나아감에 있어 효과적인 경기운영을 위한 동작 및 운영방법을 통해 경기력 향상은 물론 축구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트레이닝 방법론(Theory of exercising training)
지도자에게 필요한 축구전문 체력을 소개하고 축구선수의 컨디션 조절법, 가속과 스피드의 개발, 민첩성과 유연성 개발, 지구력 개발, 근력 개발, 최상의 컨디션 조절법 등을 연구 학습한다.
스포츠맛사지(Sports Massage)
체육장면에서 일어나는 상해에 대하여 치유는 물론 예방을 위한 테이핑법을 숙달시킴으로서 상해 발생 시 신속한 조치, 상해예방에 조력함으로써 스포츠인의 보호와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응급처치 및 구급법(First Aid)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환자의 상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처치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환자의 생명이나 장애휴우증 등을 줄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이러한 응급처치법을 교육함으로써 긴급상황에 대하여 신속하고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요령을 익히도록 한다.
경기분석Ⅰ,Ⅱ,Ⅲ(Analysis of Sports GameⅠ,Ⅱ,Ⅲ)
선수들의 운동하는 동작을 영상으로 기록하여 그 영상을 과학적인 분석 통하여 팀의 전술을 평가하고 발전시키며 선수 개개인 사소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분석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축구전략 및 전술(Soccer Strategy & Tactics)
축구의 포메이션이 갖는 전략적 가치를 파악하여 경기력 극대화하고 상대 팀의 전력을 분석 경기력의 우위를 얻기 위한 과학적 분석 방법을 실습을 통해 능력을 향상시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축구지도방법( Soccer Training Coaching)
유소년에게 알맞은 축구 훈련 개념과 방법 습득 및 유소년의 신체적 특징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생활체육론 (Theory of leisure & sport science)
생활체육의 기틀을 다지고 미래지향적인 생활체육 시스템 마련을 위한 이론적 체계를 습득하고 사회문화적 배경, 활동장소에 따른 생활체육, 국민생활체육진흥법 등을 이해
스포츠에이젠트(Sports Agent)
축구선수의 스카우트와 축구제도에 관련된 법률사항을 이해하고 에이전트의 역할과 여러 사례들을 연구를 통해서 학습한다.
프리젠테이션실습(Presentation)
프리젠테이션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여 지도자로서 갖추어야할 지도능력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수영Ⅰ,Ⅱ(SwimmingⅠ,Ⅱ)
수영의 역사 및 관련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영 중 자유형과 평형의 기초영법을 습득한다.
골프Ⅰ,Ⅱ(GolfⅠ,Ⅱ)
골프경기에서 기초 및 전문기술, 경기규칙, 심판법을 익히고 나아가 스포츠의 기초적 이론과 과학적 사실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지도와 프로그램 처방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운동처방(Exercise Prescription)
체력의 향상과 건강의 유지 증진을 목적으로 개인의 체력 수준, 건강 상태, 연령 등을 고려한 운동의 종류와 형식을 이해하고 그 질과 양의 실시법을 습득
스포츠마케팅(Sport Marketing)
스포츠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마케팅원리의 적용과 응용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스포츠마케팅의 개념과 특성을 학습하여 스포츠산업을 선도하는 스포츠경영관리자로서의 능력을 배양 물리치료 전반에 걸친 내용을 소개하는 입문과정으로 물리치료의 역사, 물리치료사의 직업윤리, 광선치료 개요, 전기치료개요, 수치료 개요, 운동치료개요, 각종 물리치료 관련 기구들에 대한 소개 및 강의가 실시된다.
운동역학(Biomechanics)
인체 및 물체의 운동을 측정, 기술, 분석, 평가하고 이를 기초로 효율적, 효과적 및 안전한 운동 수행을 위한 방법과 경기력 향상을 위한 방법에 대해서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