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전인적, 창조적,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글로벌 간호인재 육성
교과목개요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일반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 중심의 지식을 습득하여 교사로서의 자질과 교육학적 안목을 형성한다. 이를 위해 교육의 본질과 목적, 교육의 과정, 교육의 심리적, 사회적, 역사적, 철학적 기초 및 평생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적 원리를 이해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동서양의 교육사상 및 철학에 대한 학습을 통해 교육의 본질을 파악하도록 하고 교육의 역사적 발달과정과 변화에 대한 학습을 통해 역사적 안목을 지닌 교사의 자질을 기른다. 이를 위해 교육의 목적, 이념과 교수, 학습, 지식, 가치 등의 기본개념을 교육철학적으로 이해하고, 교육제도, 내용, 방법에 대한 역사적 발전과정을 인식하여 한국교육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Teaching Method and EducationalTechnology)
수업의 체계화 및 수업개선을 위해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를 교육기자재 및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중심으로 파악하며 교육체제의 시스템화와 효율적 교육방법을 습득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원리를 습득한다.
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맥락에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개념, 이론과 그를 둘러싼 다양한 쟁점을 학습한다. 교육내용은 교육과 사회, 교육과 문화, 교육과 경제, 교육과정 사회학, 학교조직, 교육개혁 등을 둘러싼 사회학적 쟁점을 실제 교육의 사회적 현상과 관련하여 분석적으로 이해한다.
교육과정(Curriculum)
교육과정의 구성, 개발, 평가에 대한 기본개념과 원리 및 절차를 이해한다. 이를 위해 학교급별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분석하고, 교과중심 교육 과정, 학생중심 교육과정, 열린교육, 수준별 교육과정, 선택의 확대 등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과 관련된 쟁점들을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Education Psychology)
교육의 문제와 현상을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심리학적 개념, 이론 및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인간행동의 생리적 기초, 발달, 학습, 성격, 지능, 상담 및 사회적 행동영역에서의 심리학적 기초이론과 그와 관련된 실제 문제해결의 원리들을 습득한다.
교직실무(Practice in Teaching Profession)
교육실습 이론교육을 이수한 후 유치원 및 초등·중등·특수학교에서 참관실습, 수업실습, 실무실습 등의 직접 교직실무와 관련한 내용을 경험한다.
특수교육학개론(Understanding of Special Education)
특수 아동의 특성과 문제를 분석하고, 특수행동아동의 유형 및 수준에 따른 교육적 접근방법에 관한 기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을 탐색한다. 또한 정상아동과의 통합 교육과정 운영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교육봉사활동(Voluntary Service for Education)
유아교육법,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등에 의하여 설립된 학교 또는 학력인정 시설이나 전공분야와 관련된 시회교육기관(시설)에서 인정한 보조교사, 부진아 학생지도, 방과 후 학교교사, 등하교지도, 장애아 복지시설 자원봉사활동, 참여관찰 등을 60시간 이상 실시하게 한다.
학교현장실습
교육 현장 내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제에 능력을 갖춘 교사로서의 자질과 사명감을 체득한다. 이를 위해 교육실습의 목표, 내용, 계획을 명확히 이해하고, 수업계획안 작성과 지도방법, 평가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습득과 활용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