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전인적, 창조적,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글로벌 간호인재 육성
교과목개요
호스피스간호 (Hospice Care)
다양한 현장에서 다양한 상황의 대상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창조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능력과 의사소통, 인간관계 기술 및 기본간호 기술에 대한 이론적 근거와 방법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상급임상약리학 (Advanced Clinical Pharmacology)
과학적 근거와 원리를 응용하여 대상자의 간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 간호 기술을 습득하여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과목이다.
암환자간호 (Nursing Care of Patients with Cancer)
간호의 역사적,철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간호의 이론적 배경 및 역사적 고찰, 사회화 과정에 관련된 전반적인 간호학적 지식과 시대적 흐름에 입각한 현대간호의 가치, 이념, 목적 및 역할을 학습한다.
보건과 복지 (Health & Welfare)
윤리학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간호전문직으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직관, 윤리적 원칙과 의사결정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간호사의 윤리적, 법적 지위와 의무를 이해하여 실제 간호실무에서 발생하는 법적, 윤리적 딜레마를 파악하고 바람직한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학습한다.
노인시설경영론 (Elderly Facilities Administration Theory)
간호사 면허의 의미, 권한 및 임무, 법적인 문제를 통한 간호업무와 특수성을 이해시키고 간호현장에서 체계화된 간호행정이론을 터득하여 최선의 환자관리 및 효율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임상간호정보학 (Clinical Nursing Informatics)
건강전달체계속에서 리더십의 원리를 파악하고 간호관리자(상위, 중간, 하위)와 간호사의 역할수행을 관찰 및 경험하며, 병동 간호관리 상황에서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면서 관리적사고와 판단능력을 함양하고 각종 행정관리 능력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