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넓은 진로선택의 기회를 만들어주는 특성화된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구분 교과목 교과목 개요
기 초 의 학 분 야 인체해부생리학
(human body Anatomy & Physiology)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계통별로 분류하고 분류된 각 부위의 명칭, 기능, 장기와의 관계를 습득하기 위하여 골격계, 혈액, 순환기계, 호흡기계, 비뇨기계, 소화기계, 내분비계, 신경계, 근육 및 체온조절기관 등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관하여 학습하고 해부학과 생리학을 상호연관지어 이해함으로써 생체의 내적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전을 학습한다.
병리학개론
(Pathology)
인체의 비정상적인 구조와 생리기능에 의해서 발생하는 질병의 근원과 변화과정을 습득하고, 질병의 특징, 예후, 치료 및 예방 등을 중심으로 질병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의학용어(Ⅰ, Ⅱ, Ⅲ)
(Medical Terminology)
실무에 필요한 의학용어를 어원중심으로 이해하고 기초적인 인체 해부 구조, 생리현상 및 병리과정과 연관 지어 이해하여 질병 및 수술 관련 용어도 숙지시킴으로써 의료현장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의무기록을 분석 및 이해하고 병원운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병 원 행 정 분 야 병원경영관리
(Hospital Management)
의료기관의 경영에 필요한 병원과 경영, 홍보/원무/정보시스템, 구매 및 재고관리, 회계/재무/예산, 인적자원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병원 경영에 필요한 총체적인 부분의 이론적인 면과 새로운 방향 등학습한다.
병원인사관리
(Hospital personnel management)
주요 인사관리 기능에 대한 이해와 실전능력을 높여 병원 조직과 인사관리와의 관계, 인사관리이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로부터 병원인사관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립한다.
병원원무관리실무
(Practice of Hospital Care Management)
병원의 전반적인 행정업무를 이해하고 병원원무에 필요한 의료급여, 국민건강보험, 산재보험, 자동차보험 등의 기본적인 개념과 환자관리, 외래업무, 응급실 업무, 입․퇴원업무, 진료비관리 등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이론적 개념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병원재무회계실무
(Hospital Financial Accounting Practice)
병원의 재무계획과 평가 방법에 대한 내용 및 병원 자본관리, 투자, 의사결정, 자금조달 방법 등을 다루어 효율적인 재무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하며 병원제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회계절차와 원칙을 습득, 이용할 수 있도록 회계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교육하고, 원가자료를 확인하고, 분류 및 집계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보 건 행 정 분 야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건강관리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포괄적으로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사회공동체 안에서 인간의 건강을 유지․증진하기 위해 보건의 현황 및 특성을 파악하고 건강의 개념, 보건제도 및 정책, 환경문제, 질병예방, 인간행동의 장애, 의료서비스 등 보건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지역사회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반지식을 습득한다.
보건행정학
(Health Administration)
보건과 의료체계에 대한 지식, 그리고 정책결정 및 행정과정에 대한 이론을 이해한다. 보건의료제도의 변천, 보건조직 및 자원의 관리, 보건정책의 수립과 구체화를 위한 보건계획의 방법, 보건의료서비스의 과정과 평가 등을 배운다
의료관계법규
(Medical Law)
국민의 건강보호 및 건강증진에 관련된 공중보건법 체계 및 내용을 단계적으로 습득하고 국가 보건정책 구현의 최종적 형태로서의 의료관계법류를 학습함으로써 현행 보건의료관련 법령들의 체계와 집행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개선 분야에 대한 분석능력을 기른다.
보건국어(Ⅰ, Ⅱ)
(Healthy Korean language)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관한 종학적인 국어 사용능력을 학습하며, 일상적 언어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국어를 공부함으로써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과 유연한 언어 상황을 익힘으로써 보건직 공무원 시험을 대비한다.
보건한국사(Ⅰ, Ⅱ)
(Healthy Korean history)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한국사 전반에 걸쳐 역사적 사고력 기르며, 이를 통해 자발적 역사학습을 통해 고차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여 보건직 공무원시험을 대비한다.
서 비 스 분 야 병원CS실무
(Hospital CS Practice)
병원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에 대한 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본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며, 병원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서비스 마인드가 체화될 수 있도록 하여 산업체 만족도 및 현장 적응력을 높인다.
의료 마케팅
(Medical Marketing)
마케팅관리의 이론과 지식을 보건의료시장에 적용시켜 효율적인 대외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이미지 관리, 고객응대, 의료기관의 장기전략 등을 연구하고 나아가 의료기관의 성공적인 사례분석을 통하여 장기적인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의 무 기 록 및 보 험 분 야 의료정보관리학
(Medical Information Management)
OCS, EMR 등 의료정보시스템 운용 실무자에게 요구되는 기초 지식 및 적용기술을 습득하게 하며. 의료정보시스템, 용어 및 분류체계, 표준화, 보건의료정보 보호 및 윤리, 정보기술기초, 정보기술의 최신동향에 대해서 학습하고, 보건의료시스템 도입 및 구축과 관리, 운용을 위한 의료정보기술 간의 상호의존성을 이해하고 개별 기술들을 설명할 수 있다
의무기록실무(Ⅰ, Ⅱ)
(Practice of medical record)
이론적으로 습득한 의무기록에 관한 지식들을 실제 chart를 통해 읽고 분석할 수 있는 연습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의무기록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질병분류, 수술분류, 암등록 업무를 실제로 보고 경험할 수 있도록 병원 통계를 생산하고 보관하는 운영자 훈련을 제공한다.
병원전산학
(Hospital Computer Science)
병원의료 분야의 의료정보를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병원사무 및 관리의 전산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과 관련 업무 수행하고 포괄적으로 습득하여 병원의료정보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국민건강보험론
(National Health Insurance)
우리나라 건강보험의 역사, 제도변천과정을 학습하고, 건강보험의 기능과 역할, 건강보험제도의 생성과정과 각국의 건강보험제도 비교, 한국의 건강보험제도의 특성 및 건강보험재정, 진료비 산정 및 보수지불방식, 건강보험진료비 심사 및 지불제도 등 건강보험에 관한 제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건강보험청구실무
(National Health Insurance practice)
보건의료기관의 의료보험처리 업무 및 청구업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무능력을 익히고 보험청구, 보험수가체계, 자격관리 등에 수반되는 각종 서식작성과 절차의 제고, 진료비의 산정 및 청구에 관한 실무를 습득한다.
스 포 츠 재 활 분 야 재활테이핑 이론과 실습
(Rehabilitation taping theory and practice)
재활테이핑은 관절, 근육 등을 보강·지지하는 것을 통해 상해를 예방하고 부상과 재발을 방지할 수 있으며 재활치료를 위한 테이핑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재활치료마사지 이론과 실습
(Rehabilitation Therapy Massage Theory and Practice
재활마사지를 통하여 이론과 실기를 습득하여 환자 및 일반인들에게 현장 및 일상생활에서 재활수기요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체형교정 이론과 실습
(Theory and Practice of Body Composition)
해부학 및 기초의학과 임상의 실기를 유기적인 학습을 통하여 교정기술의 테크닉을 습득하여 통증과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프리웨이트 트레이닝
(FreeWeight training)
덤벨과 바벨 등 프리웨이트 장비를 사용하여 신체 대근육의 근력강화 및 근비대를 목적으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실시 및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재활운동지도
(Rehabilitation exercise instruction)
재활과 관련된 개인이나 집단의 목적과 체력에 따라 운동 지도를 통하여 대상의 운동지도 능력을 습득한다.
운동처방론
(Exercise prescription theory)
운동의 방법을 과학적으로 설계·분석하여 체력진단 및 기능적 변화와 메카니즘을 이해하여 개인에게 적절한 운동방법을 과학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직업기초인성분야 직업윤리와 조직이해
(Understanding work ethics and organization)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을 확립하고,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국제적인 추세를 포함하여 조직의 체제와 경영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자기개발과 의사소통
(Self-development and communication)
업무를 추친하는데 스스로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가지고다른 사람이 뜻하는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할 수 있도록 하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전 공 심 화 분 야 캡스톤디자인
(Capston Design)
보건의료재활관련 산업체와 연계하여 병원경영 및 행정, 재활치료 전반에 대해 현장 문제를 발굴하여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해결방안을 도출해 봄으로써 현장이해 및 적응력을 높인다. 
병원현장실습
(Hospital Practice)
병원현장실습을 통해 환자접수, 의무기록 챠트관리, 의료보험 청구 및 병원제반 원무업무를 직접경험하면서 현장업무능력을 습득한다.
학기제 현장실습
(Semester field practice)
학기 단위로 일정기간 병원현장에서 병원행정, 환자 접수, 의무기록 챠트관리, 의료보험 청구 및 병원제반 원무 업무 및 병원서비스를 직접 경험함으로써 현장업무의 능력을 향상시켜 자아인식을 증진시키고 전문직 정체감을 형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