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제 학사학위과정 운영
간호학과
당당한 나, 최고의 나를 만들어가는 최상의 선택!
당신의 미래가 보장되는 곳, 문경대학교 간호학과!
학과사무실 :054)559-1260, 1261
1학과장 신은희 교수 :054)559-1186
2학과장 김문옥 교수 :054)559-1283

간호학과사진

비전
실무역량을 갖춘 글로컬(Glocal) 전문 간호인 양성
발전목표
  • 실무역량 강화하는 특성화된 학과
  • 학생과 교수가 더불어 만족하는 학과
  • 지역사회에서 요구되는 맞춤형 재교육을 제공하는 학과
  • 지역연계 연구 활동 활성화로 더불어 발전하는 학과
  • 글로벌 간호인재 양성하는 학과
추진전략
  • 추진전략
  • 학과특성화(실무역량강화-실습시설 현대화)
  • 우수학생 유치(다양한 입시전형)
  • 교육역량 강화(교육과정 개편, 우수교원 확보, 연구 활동지원)
  • 지역연계 연구 활동 활성화
  • 내부 만족도 고취
  • 교과과정 개편
  • 교육여건 개선

2019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PO1 근면 성실하고 도덕적 품성을 지닌 인성을 갖춘다.
PO2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PO3 전인간호수행을 위한 간호지식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PO4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과 임상적 추론을 통해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PO5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PO6 간호의 법적 윤리적 표준을 이해하고 보건의료팀 내 상호협력관계를 조정한다.
PO7 간호전문직에 적합한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한다.
PO8 자기계발 함양을 통한 리더십을 발휘한다.
PO9 국내·외 보건 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대학과 학과의 교육체계 연계성
대학의 교육체계
교육이념
교양 있는 세계시민을 위한 열린교육, 창조적 전문인을 위한 전문교육, 실사구시와 이웃을 위한 생활교육
아래화살표
교육목적
참된 인성교육을 통한 건전한 가치관을 확립하고 글로벌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전문기술을 연마하여 인류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열린 세계인을 육성한다.
아래화살표
교육목표
Culture
건전한 가치관을 지닌 전인적 문화인 양성
Creativity
지식과 가치를 추구하는 창조적 전문인 양성
Communication
인류사회에 헌신하는 열린 세계인 양성
간호학과의 교육체계
간호학과의 교육체계

교육이념

인도주의와 박애정신을 기반으로 한 창조적 간호 전문인 양성

아래화살표

교육목적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전인적, 창조적,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글로벌 간호인재 육성

아래화살표
교육목표
건전한 가치관을 지닌 전인적 간호사 양성
-전문직관을 바탕으로 윤리적 규범준수와 책무를 이행한다.
-전문직 능력 향상을 위해 자기계발을 지속적으로 실행한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으로 대상자 및 건강관리팀과 상호협력한다.
지식과 가치를 추구하는 창조적 전문 간호사 양성
-창의적, 비판적 사고를 통해 간호문제를 해결한다.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안전하고 숙련된 간호를 수행한다.
-근거중심을 기반으로 실무에 적용하고 연구활동에 참여한다.
인류사회에 헌신하는 열린 간호사 양성
-보건의료팀 내에서 협동적 리더십을 발휘한다.
-세계화 역량을 갖추어 다문화 대상자의 건강을 관리한다.
-인류사회 및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위해 봉사활동을 실천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말한다.
  • 우리대학 핵심역량 및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PO1 근면 성실하고 도덕적 품성을 지닌 인성을 갖춘다.
PO2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PO3 전인간호수행을 위한 간호지식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PO4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과 임상적 추론을 통해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PO5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PO6 간호의 법적 윤리적 표준을 이해하고 보건의료팀 내 상호협력관계를 조정한다.
PO7 간호전문직에 적합한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한다.
PO8 자기계발 함양을 통한 리더십을 발휘한다.
PO9 국내·외 보건 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취득자격
간호사 면허증 , 보건교사 자격증, 보건교육사 자격증
졸업후 진로
  • 질 높은 보건의료기관으로의 취업
의료기관(기업체병원, 대학병원, 종합병원), 공공의료기관(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산업체(건강관리실), 학교(초등, 중등), 사회복지시설, 해외취업, 대학원 진학

특이사항
  • 평가인증대학
  • – 2007년도 한국간호평가원에서 “간호교육기관 인정 및 실습교육 우수대학”으로 선정

    – 2005년도 전국전문대학 60개 간호과 평가에서 “교육운영 및 교육성과 A등급”

  • 최신 시설의 간호 시뮬레이션센터 구축 및 운영
  • – 체계화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운영

  • BLS센터 운영
  • – BLS Provider 과정 운영(일반인 및 의료인 과정)

  • 대학병원 위주의 우수 실습협력기관 확보
  • – 서울·경기지역 : 서울순천향대학교병원, 차의과학대학교 강남차병원, 산본제일병원, 허유재병원, 나은병원(인천)

    – 대구·경북지역 : 영남대학교 의료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차의과학대학교 구미차병원, 구미순천향대학교병원, 대구정신병원, 문경제일병원, 보건소, 안동병원, 김천제일병원, 대구위드병원

    – 충북지역 : 건국대학교 충주병원, 충주의료원 철저한 개인별 맞춤 학생지도

    – 지도교수별 성적, 생활지도 및 상담, 맞춤형 취업지도 등 평생지도교수제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해외 인턴십 과정 운영 : 미국 파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