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질문별 답변 Point

작성자
취창업교육지원센터
작성일
2018-06-18 11:21
조회
22135
질문의 의도에 맞게 답변하는 것이 면접 성공의 핵심입니다. 기초 면접 질문 30제의 답변 Point를 확인하세요.

 
1.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가장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할 면접 질문이다. 단, 자신에 대한 표현은 단점일지라도 항상 긍정적으로 순화된 단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단점을 자신이 잘 인지하고 있으며, 개선하고자 노력한다는 점, 단점이 어떻게 장점이 될 수 있는지 재치있게 답변하도록 한다.

 
2. 자신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장점에 대한 질문의 답변과 유사하다. 단, 지원분야에서 자신의 장점, 경쟁력이 어떻게 발휘될지에 초점을 맞추어 준비한다.

 
3. 자신의 꿈이나 비전은 무엇입니까?
미래지향적이며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고 있는지 보는 질문이다. 비전을 간략하게 말하고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단기 계획들을 소개해 보자. 지원분야와 연결시켜 자신의 비전을 밝히는 것도 구체적인 답변이 될 수 있다.

 
4. 본인의 성격에 대한 주위사람들의 평은 어떻습니까?
지원자의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한 다른 형태의 질문이다. 주위 사람들의 평을 언급하여 자신의 장점을 말한다. 부정적인 평가는 없는지 다시 물어온다면 부정적인 평가더라도 이를 언급하되, 지나치게 부정적인 표현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5. 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후회되는 일은 무엇입니까?
지원자의 다양한 경험과 태도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이다. 후회했던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답변한다.

 
6. 당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결혼이란 어떤 것입니까?
정답은 없다. 결혼, 이성에 대하여 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보기 위한 질문이다.

자신의 경험, 부모님의 결혼생활의 모습에 비추어 자신이 생각하는 결혼생활에 대한 이상적인 모델을 제시하는 것도 방법이다. 자신 만의 답변을 준비해 본다.

 
7.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의 유형을 말해 보세요.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의 유형을 통해 지원자의 성격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다. 이에 덧붙여 싫어하는 사람과 함께 일하게 될 경우에 어떻게 할지에 대한 답변도 미리 준비한다. 우선은 회사의 방침에 따르며 팀의 성과를 위해 맞추어가도록 노력한다 등의 답변이면 무난하다.

 

8. 자신 있는 외국어로 자기소개를 해보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는 우리말과 외국어로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은 필수이다. 자기 소개는 1분, 3분, 5분 3가지 정도는 준비해 둔다.

 
9. 친한 친구들과의 모임이 있습니까? 어떤 모임이며, 얼마나 자주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까?
지원자의 사회성과 대인관계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이다. 덧붙여 모임의 목적과 성격을 밝혀 자신의 뚜렷한 관심 분야를 피력할 수 있고, 지속해온 기간을 통해 성실성과  인적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한다.

 

10. 평소 책을 많이 읽는 편입니까? 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대학생으로서 지적 수준, 교양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으로 지원자의 가치관이나 세계관까지도 보기 위한 질문이다.

 
11. 학창시절 보람(성취감)을 느꼈던 일은 무엇입니까?
대학생활 중 주요 관심사와 이러한 경험을 통해 배운 점에 대한 질문이다. 대학생활 중 전공 스터디, 봉사활동, 동아리 등 교내외 활동 등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고 어떤 점을 배웠고, 보람이 있었는지 어떻게 자아 성장에 도움이 되었는지 답변한다.

 
12. 대학교 재학 중 제일 열정을 가지고 한 일은 무엇입니까?
11번 질문과 유사하게 대학생활 중 주요 관심사와 이러한 경험을 통해 배운 점에 대한 질문이다. 지원 분야와 관계가 있다면 지원 분야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답변한다.

 
13. 최근 귀하의 관심사는 무엇입니까?
신문을 매일 보고 있는지, 시사감각, 정보에 민감성, 사고능력 등을 보는 질문이며, 신문에서 본 것을 바탕으로 이야기 하되 관심사와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을 더해 논리적으로 표현한다면 무난하다.
 

14. 다섯 번 이상 읽은 책이 있습니까?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대학생으로서 지적 수준, 교양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으로 지원자의 가치관이나 세계관까지도 보기 위한 질문이다. 다섯 번 이상 읽은 책이 없다면 감명 깊게 읽은 책을 중심으로 포인트를 맞추어 설명한다.

 
15. 전혀 경험이 없는 일을 하라고 하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지원자의 도전정신, 문제해결능력을 보기 위한 질문이다. 무조건 잘 할 것이다가 아니라 이전에 새로운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일을 잘 마친 경험 중심으로 답변하는 것이 더 설득력 있다.

 
16. 회사와 개인생활의 우선 순위에 대해 말해 보세요.
회사생활에의 충성도와 성실성을 묻는 질문이다. 실제로 개인생활이 회사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하여도 이를 솔직하게 답변하기보다 신입사원에게 걸맞게 새내기의 열정과 조직에의 충성도를 보여줄 수 있는 답변이 좋다.

 
17. 자신의 대학교 성적에 대해 말해 보세요.
성적이 나쁜 경우라면 기본적으로 학업성적 외의 자신의 성실성을 입증할 만한 이야기를 준비한다. 대학시절 공부 외 시간을 쏟은 활동을 언급하며 이로 인하여 성적은 비록 나빴지만 어떤 성과와 보람이 있었는지 경험을 말하여 자신의 성실성을 보여주자.

 
18. 입사 후 어느 자리까지 올라가고 싶은지 말해 보세요.
입사 후 포부와 미래상을 묻는 질문이다. 구체적인 부서, 직위 등을 언급하고 어떻게 일하고 있을 것이다라는 소망을 담은 답변이면 된다.

 
19. 1억이 생긴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말해 보세요.
지원자의 가치관을 보는 것과 동시에 순발력을 보는 질문이다. 자기계발, 여행, 전세자금, 자선단체 기부 등 다양한 답변이 나올 수 있다. 어디에 사용했는지를 봄으로써 지원자의 관심 분야나 중요하게 가치를 두는 것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므로, 어디에 얼마를 쓰겠다고 구체적으로 답변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재치있는 답변이라면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을 것이다.

 
20. 입사 후 자기계발 계획을 말해보세요.
입사 후 비전을 묻는 질문과 유사하다. 지원 회사에서의 비전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자기계발 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힌다.

 
21. 우리나라 향후 유망사업을 전망해 보세요.
지원자의 상식을 묻는 질문으로, 평소 성장가능성이 있는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한다. 또한 유망사업이 지원분야와 연관성이 있는 산업이라면 연계하여 답변하고, 전문적인 용어를 더해 설명한다면 금상첨화이다.
22. 우리 회사에 대하여 아는 것을 말해 보세요.
지원 회사에 대한 관심 정도를 묻는 질문이다. 기본적인 회사 개요는 설립연도, 종업원수, 주력 사업 분야, 최근의 동향, 주요 이슈 등에 대해서는 꿰고 있어 막히지 않고 답변할 수 있어야 한다. 2~3줄 정도의 개요를 기본적으로 준비하자. 구체적인 수치를 정확하게 언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3. 우리 회사의 대외적 이미지에 대하여 말해 보세요.

지원 회사에 대한 관심 정도와, 실제로 대외적 이미지에 대한 솔직한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이다. 여러 가지 정보원 신문, 잡지, 인터넷 등의 평을 언급하면서 회사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언급해보자. 예를 들어 "최근 해외시장 확대에 다소 공격적으로 임하고 있다는 기사를 접한 적이 있어 귀사가 역동적이고 진취적이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로 답해볼 수 있다.

 

24. 우리 회사에 지원한 이유를 이야기해 보세요.

회사에 대한 관심과 뚜렷한 지원 동기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자기소개서에 기술한 지원동기를 다시 한번 언급하되 조금은 새롭운 내용을 덧붙어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25. 공무원의 단체행동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 질문은 공무원의 단체행동권에 대한 견해를 직접적으로 묻는다기 보다는 이 답변에 비추어 기업의 노조활동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으로 확대될 수도 있다. 노조활동에 대한 찬성, 반대를 명확하게 밝히기 보다는 노조와 경영주 양측의 입장을 모두 고려하고 통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도록 답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26. 어떤 일이 적성에 맞는다고 생각합니까?
뚜렷한 관심 분야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질문이다. 정확하게 자신의 적성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어떠한 점 때문에 관심 분야와 잘 맞을지를 설명한다.

 
27. 당신의 직업관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직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과 직업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한 질문이다. 생계유지의 수단 외의 전문성 계발, 자아실현의 기회, 사회봉헌과 기여 등 자신의 직업관에 대하여 미리 정리하여 준비한다.

 
28. 자신을 SWOT분석해 보세요.
지원자의 장단점과 지원분야에 대한 관심과 지식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질문이다.

기본적으로 SWOT 분석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 기업정보 분석을 통해 지원분야의 전망과 새로운 기회와 위협요인이 무엇인지 사전에 철저하게 분석되어 있어야 한다.

 
29. 다른 회사와 함께 합격을 했을 때, 회사 선택의 기준이 무엇입니까?
직업관 및 지원 회사에 대한 입사 의지를 묻는 질문이다. 연봉, 복리후생, 개인과 회사의 성장가능성, 전문성 획득, 기업문화 등 평소 어떤 것을 기준으로 회사를 선택하는지 생각해 본다. 또 지원 회사에 대한 관심과 준비과정,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보여줄 수 있도록 답변한다.

 
30. 면접에서 탈락한 경험이 있습니까? 자신이 탈락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지원자의 단점에 대한 답변을 알고자 하는 질문이다. 당황할 수 있는 질문이나, 너무 긴장해서 충분히 면접에서 자신을 보여주지 못했다처럼 솔직하게 그러나 치명적이지 않은 이유를 준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