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대학교 유아교육과,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유아교사양성특강 실시

작성자
기획처
작성일
2022-05-18 16:45
조회
1751
문경대학교(총장 신영국) 유아교육과(학과장 문선영)는 지난 4일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유아교육과 재학생들과 함께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유아교사양성특강”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4차 산업혁명시대 대비 예비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미래역량 강화를 위해 3D프린팅, 사물인터넷(IoT), 5세대(5G) 이동통신, AI(인공지능)과 AI로봇,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메타버스(3차원 가상현실) 등으로 운영했다. 특히, 프로그램이 문경대학교에 신설된 VR 스포츠실에서 진행됨에 따라 학생들은 특강 후 다양한 VR프로그램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3학년 조세림 학생은 “AI로봇이나 AR, VR같은 기술들은 전문가들의 영역처럼 어렵게만 생각했었는데, 이번 특강을 통해 나도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로 근무하면서 새로운 기술들 활용하여 아이들과 재밌고 신기한 놀이로 확장시킬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이 들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문선영 학과장은 “이번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들로 하여금 미래를 위한 유아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고 했다.

그 동안 유아교육과는 교수매체 제작 및 활용, 3D프린터 활용 등의 교과목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하여 VR카메라, 액션캠, 3D프린트, AR 그림책과 같은 매체는 물론 다양한 AI 프로그램이나 메타버스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육과정을 운영해 왔으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높임으로써 교과 및 비교과 모두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문경대학교는 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되어, 2022년부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