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전인적, 창조적,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글로벌 간호인재 육성
교과목개요

대인관계능력(Interpersonal Competency)
대인관계능력은 직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인에게 중요한 능력으로서 직업인은 조직 내에서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대인관계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Competency)
직장생활에서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며,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 및 기초 외국어능력을 학습한다.
인문학콘서트(Humanities Concert)
대학생들의 인성과 사회성을 함양하고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진로지도교육(Career Guidance)
간호학의 전공관련 지식을 함양함으로서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 간호사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직무능력 및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취업정보 제공 및 취업전략을 수립하여 취업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다문화이해(Multicultural Understanding)
본 교과목은 현대사회의 다문화에 대한 현상과 인식을 탐구하는 기초적 이해를 하기 위하여 세계화라는 현대사회의 시대적 보편성에 따른 인구의 국제이동은 단일민족, 순혈주의를 표방하던 한국사회에 다인종, 다문화사회로 전개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사회에서 외국인 이주자가 증가하게 되는 배경, 이에 대한 이민정책과 이민자 사회통합정책의 국내외 현황, 국경관리에 대한 이해, 다양한 배경의 이주자 정착 등 적응현황, 한국사회의 다문화 감수성제고 등 이민과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론, 현상적 이해, 정책현안 과제를 다루고 있다.
사회복지론(The Theory of Social Welfare)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기술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의 방법,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 등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차와 도자기Ⅰ,Ⅱ(Tea and Ceramics)
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에게 우리 전통문화인 차와 도자기 문화를 통하여 전통문화의 가치를 이해하고 계승하고자 개설되었다. 바른 차 문화에 대한 교양을 쌓고 차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실제적인 지식도 습득하며 도자기의 형태나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심미안을 키우며, 도자공예의 제작기법 등을 실습하는 등 교양인으로서 다양한 전통문화를 경험하는 과정이다.
골프와 스포츠Ⅰ,Ⅱ(Golf and Sports)
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에게 인문학적 관점에서 스포츠를 이해시킬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품위와 소양을 위한 생활체육의 일환으로 골프의 역사와 개요 등의 이론과 골프의 스윙의 기본동작과 응용동작 등의 실기를 익힘으로써 골프의 전반적인 사항을 경험하는 과정이다.
문화 인류학(Cultural Anthropology)
다양한 생활양식과 사고방식, 언어, 관습 등 인간적 삶의 다양성과 보편성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혀주는 문화 간 소통의 학문이다. 인류학의 기본 개념과 방법들을 익히게 함으로써 문화 간 소통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소양을 갖추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철학의 이해(Introduction to Philosophy)
철학의 근본 문제들, 즉 인식의 문제, 존재의 문제, 윤리의 문제, 예술의 문제, 종교의 문제, 사회의 문제 등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문제들을 다룸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앞서는 철학의 가장 중요한 근본문제는 참다운 ‘자아’의 발견과 ‘주체성’의 확립이다. 서로 다른 가치관, 종교, 철학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우리가 남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기본적 자세와 원리를 발견하기 위해 스스로 생각하는 태도를 개발하도록 자극하여 폭넓은 사고와 전문직 간호를 위한 학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