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전인적, 창조적,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글로벌 간호인재 육성
교과목개요

기본간호학l(Fundamentals of Nursing)
다양한 현장에서 다양한 상황의 대상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창조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능력과 의사소통, 인간관계 기술 및 기본간호 기술에 대한 이론적 근거와 방법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노인간호학(Gerontological Nursing)
정상적인 노화과정을 이해하고, 이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건강문제를 간호과정의 원리를 적용하여 해결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기본간호학 실습ⅠⅡ(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e)
과학적 근거와 원리를 응용하여 대상자의 간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 간호 기술을 습득하여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과목이다.
간호학개론(Introduction to Nursing)
간호의 역사적,철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간호의 이론적 배경 및 역사적 고찰, 사회화 과정에 관련된 전반적인 간호학적 지식과 시대적 흐름에 입각한 현대간호의 가치, 이념, 목적 및 역할을 학습한다.
학습성과평가(Assessment of Learning Outcomes)
간호학의 전공관련 지식과 핵심기본간호술을 학습하고 평가함으로서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 간호사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직무능력 및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취업정보 제공 및 취업전략을 수립하여 취업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간호관리학Ⅰ,Ⅱ(Nursing Management)
간호사 면허의 의미, 권한 및 임무, 법적인 문제를 통한 간호업무와 특수성을 이해시키고 간호현장에서 체계화된 간호행정이론을 터득하여 최선의 환자관리 및 효율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영어가 Talk Talk
The comprehensive approach to the communicative skills of listening and speaking out of four language functions of English-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컴퓨터활용(Computer Practical Application)
컴퓨터 활용 능력 평가 시험에서 제시되는 문제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며, 실무에서 제시될 수 있는 다양한 문서를 작성하거나 발표 자료를 작성할 수 있는 유용한 능력을 습득한다.
간호연구방법론(Nursing Research Methodology)
간호실무에서 연구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간호전문직에서의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구수행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구성하였다. 따라서 건강문제 해결에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기본적 방법을 배우며 조사방법론이 건강문제를 설명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사방법의 실질적인 응용능력을 함양한다.
핵심간호실제Ⅰ,Ⅱ,Ⅲ(Core Nursing Practice)
임상실습에 임하기전 학생간호사로서 임상실습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 및 과목별 실습에 필요한 사항을 이해하고 20개 항목의 핵심기본간호술을 익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통합간호실습 (Integrated Nursing Practice)
본 교과목은 임상현장에서 프리셉터를 활용하여 간호사의 역할 및 실무수행능력을 강화시키고 간호상황에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간호관리학실습(Nursing Management Practice)
건강전달체계속에서 리더십의 원리를 파악하고 간호관리자(상위, 중간, 하위)와 간호사의 역할수행을 관찰 및 경험하며, 병동 간호관리 상황에서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면서 관리적사고와 판단능력을 함양하고 각종 행정관리 능력을 습득한다.
성인간호학Ⅰ,Ⅱ,Ⅲ,Ⅳ,Ⅴ,Ⅵ,Ⅶ,Ⅷ(Adult Nursing)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 있는 성인을 간호하는데 필요한 간호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하기 위한 것으로 성인기의 발달과업과 기본요구를 이해하고 이 시기에 발생하는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과학적인 간호과정을 바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실습Ⅰ,Ⅱ,ⅢⅢ(Adult Nursing Practice)
임상현장에서 성인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임상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간호학Ⅰ,Ⅱ,Ⅲ(Pediatric Nursing)
아동간호의 일반적 경향과 특성을 숙지하고 성장발달 및 해부, 생리적 특성을 기술하며 신체적 사정과 기본욕구의 개념을 습득하고 이 시기에 발생하는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간호과정의 원리에 의해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아동간호학 실습(Pediatric Nursing Practice)
효과적인 임상실습을 위하여 아동간호학의 실습목표 및 실습내용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신생아 및 발달단계에 따른 아동의 건강문제, 소아암의 특성을 파악하고 필요한 간호중재를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여성건강간호학Ⅰ,Ⅱ,Ⅲ(Woman Health Nursing)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할 수 있는 여성생식기능 관련 건강장애 및 정상과 비정상 임신, 분만, 산욕 간호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간호과정을 통해 간호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여성건강간호학 실습(Woman Health Nursing Practice)
임신, 분만, 산욕여성과 여성의 각 발달주기에서 직면하는 간호문제를 파악하여 간호과정에 따라 체계적으로 간호를 수행함으로써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정신간호학Ⅰ,Ⅱ,Ⅲ(Psychiatric Nursing)
정신건강개념, 방어기제, 치료적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기술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여 정신간호의 이론적 틀을 제공하며 가족 및 개인의 성장발달 이론 및 간호진단, 간호과정을 이해하며 간호대상자의 이상행동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정신간호학실습 (Psychiatric Nursing Practice)
정신적 문제를 지닌 대상들에게 간호사와 대상자의 치료적 관계에 대해 체험하고 치료적 의사소통 및 정신간호과정을 익혀 적용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치료요법을 통한 치료적 간호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배우는 교과목이다.
지역사회간호학Ⅰ,Ⅱ,Ⅲ (Community Health Nursing)
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건강문제와 전체 보건사업의 전달체계 및 일차 보건의료, 학교보건, 환경보건, 역학, 전염병관리, 보건통계 등의 보건관련분야에서 지역사회간호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한다.
지역사회간호학습(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지역사회주민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보건사업을 전달하고 있는 기관인 보건소의 활동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단위로 하는 지역사회 간호사업을 기획, 수행하는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보건의료법규(Law of Medical care)
건강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규제와 보건의료 및 보건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법적 지원 방법을 이해한다. 보건의료관계법령에 관한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법적지식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법적 소양을 함양한다.
건강사정 및 실습(Health Assessment & Practice)
신체의 해부학적 구조를 기초로 신체검진에 필요한 다섯 가지 기술을 체계적으로 이용하여 신체를 사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간호진단을 위한 사정방법을 학습한다.
Sim 실습Ⅰ,Ⅱ,Ⅲ(Simulation practicumⅠ,Ⅱ,Ⅲ)
가상환자인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임상과 유사한 상황을 만들어서 간호문제 해결능력을 종합적으로 실습하는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