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전인적, 창조적,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글로벌 간호인재 육성
교과목개요

인간과 종교(Human and Religion)
인간적 행위는 인간이 어떤 행위의 대상을 자유로이 원하고 그 행위에 책임을 지는 윤리적 행위로 규정된다. 그 인간이 종교를 신봉하는 것은 인간이 자유로이 원한 인간적 행위가 되며 여기에 인간의 종교성이 내포되어 있다. 따라서 올바른 인성을 지닌 인간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인간과 종교, 문화와 종교, 인간과 문화 이와 관련된 윤리적 행위 등에 대해 학습한다.
기초건강과학ⅠⅡ(Basic Nursing Science)
인체의 정상적 구조와 생리기능의 이해를 통해 각 기관의 계통에 따른 생리적 기능과 인체질환의 병리적 연관성을 학습한다.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
인간의 행복, 최선, 번영 등 긍정적 측면에 초점을 두고 이를 이루기 위해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의 향상을 지향하는 성장적 입장에서 인간을 이해하고자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생물학(Microbiology)
인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병원성을 갖는 미생물의 성상과 이들 미생물이 일으키는 질병의 과정 및 실생활과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병리학(Pathology)
질병으로 유발되는 조직과 장기의 구조적 변화와 질병의 발생기전을 이해하며, 인체의 계통별 주요 질환의 원인과 형태학적 변화를 학습한다.
임상약리학(Clinical Pharmacology)
약물의 주작용과 부작용의 작용기전과 질병과의 관계 및 임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약물을 계통적으로 분류하여 용량, 용도, 투여방법, 부작용 및 간호적응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인간성장과 발달(Human Growth & Development)
본 교과목은 수태,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인간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의 성장 발달 과정을 이해하여 일상생활에서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문제 사정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간호와 상담(Counseling in Nursing)
간호 상담의 필요성, 목표, 상담이론과 기술을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대상자와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상담이론과 기술을 분석하고 토의해 나감으로써 실무에서 간호사가 상담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상담기법 등에 관해 학습한다.
의료적 대인관계론(Therapeutic Relationship)
인간관계 대한 이해를 높이며 전문직 간호를 위한 대인관계와 치료적 의사소통술 기술을 습득하여 간호대상자와 치료적인 조력관계를 맺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