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넓은 진로선택의 기회를 만들어주는 특성화된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군사학개론(Principles of Military)
국가 방위와 관련된 개념체계의 이해를 위해 군사제도, 군사조직, 병역제도 및 동원제도, 참모제도, 참모편성 및 활동, 참모의 책임분야 및 판단, 전술이론 및 변천, 전투의 이론과 고찰, 전투력의 의의와 원리에 대해서 기술하며, 이를 통해 한반도 안보상황을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 및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군대윤리(Military Ethics)
직업군인 투철한 국가관과 직업관, 사생관을 확립하여 행동으로 실천함으로서 건전하고 당당한 군대문화를 창출하며, 직업군인으로서 군대의 역할과 사명, 군대사회와 윤리, 바람직한 간부 윤리규범, 충·효·예에 대한 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북한학Ⅰ,Ⅱ(North Korea studies)
이념무장 교관화를 위한 교관작성 능력과 발표력 향상을 통한 북한의 정치, 경제, 군사, 사회의 실상과 남북한 통일정책을 이해하고, 북한체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사상무장의 강화를 통한 지도능력을 향상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군사지리기상(Military Geography Weather)
군 생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군사지도를 보고 해독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차후 직업군인으로서 원활한 임무 수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조직관리론(Organization Management)
중, 소 대급 지휘자들이 군 생활이나 부대 지휘의 경험이 부족하고 부대 지휘기법이 미숙하여 범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사례위주로 살펴봄으로써 임관 이후 군 조직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정보과학기술(Information science technology)
직업군인으로서 신속하고 적절한 정보에 따라 의사 결정을 해야만 하고, 이러한 정보를 분석 및 처리 기술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올바른 정보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쟁사(History of War)
전쟁의 본질, 목적, 원인 그리고 전쟁의 양상 및 전쟁 종결과정에 대한 논의를 기초로 두며, 동서양의 전쟁관과 전쟁의 변천 과정을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를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서 국가안보에 대한 능동적인 자세를 견지하도록 도와준다.
부사관 역할과 실무(Non-Commissioned Officer Ability and Practice)
군 조직내에서 장교와 병사를 잇는 교량적 역할을 하는 부사관의 임무와 기능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습득에 목적을 둔다.
국가안보론(National Security Theory)
장차 직업군인으로서 국가의 안전과 번영을 보장하기 위해 정치·외교력, 경제력, 사회·심리전력, 문화력, 과하기술력, 군사력 등을 종합적으로 운용하여 대외적·대내적인 군사적·비군사적 위협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서, 국가와 국민이 추국하는 제 가치를 보존하고 발전시켜 국가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안보를 이해함으로써 우리의 안보현실을 이해하여 병사들을 교육시키기 위한 지도능력을 향상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리더십(Leadership)
군의 초급간부들이 장차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군 조직을 효과적으로 지휘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안목을 갖출 수 있게끔 한다.
군 정보화 실무(Military of Intelligence business)
군에 도입 적용되고 있는 정보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지식을 쌓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장차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으로써 전문가의 자질을 구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직업군인론(Professional Soldier Theory)
직업군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와 덕목을 이해하고 숙지하는데 목적을 두고 현대 민주국가에 있어서의 직업군인의 사회적 위치와 책임에 관하여 고찰하며, 직업군인의 삶의 형태와 바랍직한 자세에 대해 학습한다.
군사법규(Military of Law)
군법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군형법으로 적용받을 수 있는 법 조항의 종류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군무이탈의 종류와 발생원인 해결방안을 토의/발표를 통해 교육한다.
생활한자(Living Chinese Letters)
국가공인 한자능력 검증시험 급수를 취득하여 군사용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국방·정치·사회·경제분야에 교양을 높이며 군의 가산점 및 승진가산에 따른 조기진급을 성취하는데 목적을 둔다.
응급구조학(Manual of Emergency Care)
응급환자 발생시 더 큰 피해를 막고 많은 생명을 구하기 위해 필수적인 인명구조학 개론, 야전위생 및 기초 구급법, 응급처치 및 인명구조학을 교육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자료분석(I,II)(Materiaus of Analysis)
어떤 수치나 현상에 나타난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사고력 및 분석력을 키워주고 이를 통하여 장차 지휘관(자)로써 합리적인 판단을 하게끔 만드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국어학개론(Principles of Korea Language)
부사관의 수준에 요구되는 어휘력과 추리력,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판단하는 영역이며, 평소 어휘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두도록 하고 정확한 의미를 확인하는 습관을 목적으로 둔다.
무도(I,II,lll,Ⅳ)(Martial Arts)
군인의 직무수행상의 특수성에 비추어 기본적으로 필요한 건강의 유지, 신체의 단련, 정신 및 인격의 도야를 목적으로 무술을 연마하고 익히게 한다.
군사체육(I,II,lll,Ⅳ)(Military Physical Teaining)
부사관으로 임관하게 될 학생들에게 지·덕·체를 겸비한 유능한 간부로서 임무와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하는데 필요한 강인한 전투체력을 연마시킬 수 있는 강인한 체력을 군에서 규정한 기준과 등급에 따라 단계별로 설정 하여 각 수준에 도달한다.
한국사(Korea history)
우리 역사를 명확히 이해함으로써 장차 군 간부로서 필요한 기본소양을 갖추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상담심리학(Advice Psychology)
상담의 기본적인 원리와 발생가능한 문제유형에 따른 상담기법을 습득함과 더불어, 차후 군 생활시 부하들과 직접 접촉하면서 부대를 지휘·통제·관리해야 하는 초급간부들이 꼭 알아야 할 지휘상담기법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론과 기술을 터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실용영어(Practical English)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영어를 학습함으로써, 영어실무 능력과 문서작성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군사영어(Millitary of English)
군에서 사용하는 전문용어와 실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어 표현을 폭넓게 학습한다.
무기체계(Weapon System)
군에서 활용되는 일반적인 무기체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군 조직의 무기 시스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교수법(Instructional Method)
교육목표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지식/기술/태도를 구체적으로 학습시키기 위해 계획/실행하는 체계적인 방식을 말한다. 직업군인으로서 교관의 역할을 수행할 시 기본적으로 필요한 교수기술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