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넓은 진로선택의 기회를 만들어주는 특성화된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직업재활개론(Vocation rehabilitation introduction)
장애인의 사회적 자립에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직업재활의 개념을 이해하고, 직업재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 단계별 재활서비스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직업적응훈련(Vocational adjustment training)
장애인이 실제적인 작업환경에서의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도록 취업과 직업유지에 필요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직업적응과 관련된 개념을 정리하고, 직업적응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또한 직업적응프로그램에 연관되는 요인들과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한 기법들을 학습 한다.
장애진단 및 평가(assessment & evaluation of disabilities)
장애아동이나 장애인에 대한 핵심적인 교육과제는 사회의 적응과 경제적 자립, 직업적 안정을 이루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의 교육과 올바른 재활을 위해서는 그들의 현재수준을 정확히 측정해야 한다.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현재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학습목표가 있다.
직업재활상담(vocational rehabilitation counselling)
직업재활상담의 기초이론과 과정, 직업재활상담과정에 있어서 직업재활상담사의 역할, 인테이크 상담을 비롯한 구체적인 직업재활상담기법, 체계적인 케이스 관리방법, 재활상담에 있어서 윤리적 고려사항 등에 대해 강의함으로써 학생들이 재활현장에 나아가 장애인을 효과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기초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보호 및 지원고용(sheltered & supported employment)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최근 중증장애인들을 위한 효과적인 직업재활기법으로 등장한 지원고용의 기본개념과 유형, 그리고 지원고용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핵심적 주체인 직업코치(job coach)가 수행하는 기본업무인 직업개발, 직무분석, 클라이언트-직업 연계, 현직훈련, 작업자 평가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직업재활연구(vocational rehabilitation study)
직업재활 과정에서 필수적인 직업배치와 사후지도와 관련된 절차를 설명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며, 아울러 안정적인 직업유지를 위한 사후지도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직업평가(vocational evaluation)
장애인에게 있어서 최적의 직업성과를 거두기 위해 그 사람의 신체적, 정신적, 직업적 능력과 한계를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이론과 약간의 실기를 병행하여 학습한다.
재활행정 및 정책(Rehabilitation administration & policy)
재활기관에서 일하는 재활행정가나 전문가들의 효율적인 활동을 원조하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재활 행정, 정책, 조직, 기획, 예산, 평가 등에 관한 부분을 학습한다.
직업재활실습(vocational rehabilitation practice)
직업재활실습은 직업재활기관이나 시설, 단체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배운 직업재활이론과 기술을 직업재활실천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 그 적절성을 검증해 보고, 직업재활사가 실제 현장에서 근무하는데 필요한 전문적 기술과 활용기법을 습득하도록 지도한다.
직업개발 및 배치(job development & placement)
중증장애인이 산업사회에 적응하여 직업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적절한 직업개발과 배치방법을 학습한다.
자립생활(Independent Living)
장애인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그 어떠한 위험과 실패가 따르더라도 자신이 선택하고 결정한 삶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책임을 지는 자립생활의 발전과 중요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프로그램개발(Rehabilitation program development)
장애인복지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향상시켜서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보다 재활상담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